♥ 만원여행(旅行) ♥

서울시 숭인2동 만원데이트(1) : 동묘시장↔동관왕묘↔동망봉

스파이크(spike) 2014. 4. 24. 15:13

 

 !!!~여러분 안녕 하십니까~!!!

2014년 3월 봄의 문턱으로 들어선 훈훈한 바람이 불던 어느 날 '그래피티 작가 스파이크'는, 데쎄랄 부여잡고

하라는 그림은 그린 채 또 다시 경치 좋고 물 좋은(?) 곳을 찾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곳은 바로 서울특별시 종로구 숭인2동에 위치한 '동묘시장 골목길'~!!!

!!!?~대부분 잘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시죠~?!!!

날씨는 화창하고 집에만 있기엔 억울할 것 같은 이때에 몸은 근질근질 해서 어디 갈 곳 없나 하는 생각이 들어

간만에 왁자지껄한 시장 구경도 할 겸 책이나 몇 권 사러 찾아간 곳이 바로 숭인2동 입니다.   

이 곳을 찾아 가시려면 지하철 1호선 동묘역 3번 출입구 방향으로 나가 우측으로 통해 있는 '동묘시장'골목으로 바로 진입하면 되지요.

워낙 번화가의 중심에 있는 동네이니 만큼, 동대문이나 청계천에 볼 일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가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일단 주변을 슬슬 한 번 돌아댕겨 볼까요~?!!!

!!!~역시나 주말 오후엔 동묘시장 앞에는 엄청난 인파가 각자의 물건을 판매하거나 구입하기 위해 왁자지껄

모여 있씀돠. 하지만 일반 시장과 달리 대부분이 중고 물품이라 손님들의 연령때가 많이 높다는 점은 

동묘시장의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지요~!!!

!!!~과연 이런 물건들을 구입하는 손님이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모습을 보면 팔리긴 팔리나 봄돠~!!!

!!!~판매 물건들도 속옷에서부터 기성복까지 없는 것이 없지요~!!!

!!!~어릴적부터 세운상가와 이곳 동묘시장에 중고 가전제품이나 책들을 사러 자주 왔었지만 이젠 그 규모가

많이 작아졌씀돠. 그런데도 분위기는 크게 바뀌지 않아 늘 똑같다는 생각은 크게 변함이 없지요~!!!

!!!~동묘시장 앞에서 저렴하게 판매되는 토스트는 정말 인기가 있씀돠~!!!

!!!~출출한데 하나 먹고갈까 고심중에 있어요~!!!

ㅋㅋㅋ

!!!~허리띠가 참 싸기도 함돠~!!!

!!!~뱀처럼 꽈리를 틀고 앉아 정렬 돼 있는 모습이 재미 있네요~!!!

!!!~자전거는 첨단을 달리고 있는데 간판은 옛 시절 그대로라 '종로자전거'는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매장처럼 믿음이 감돠. 오래된 노하우가 기술로 축적되어 엄청 잘 고칠 것 같은 분위기라고나 할까요~!!!

!!!~어우야~!!!

!!!~뭔가 징그러 보여~!!!

!!!~동묘시장 옆으론 '동관왕묘'가 있씀돠~!!!

!!!~관람료는 무료이니 안으로 들어가 자세히 구경 시켜 드리도록 할께요~!!!

!!!~서울 동관왕묘는 보물 제142호로 선조 34년인 1601년에 만들어진 것 임돠~!!!

!!!~동관왕묘는 서울의 동쪽에 있는 관왕묘라는 뜻으로, 관왕묘는 중국의 장수 '관우'의 조각상을 두고 제사를

드리는 사당이지요. 임진왜란 때 우리나라를 도와준 명나라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것임돠~!!!

!!!~주변 중고 서점에서 책을 구입해 조용히 공원 안에서 읽고 계시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아무튼 명나라에서는 공자의 제사를 지내는 사당인 문묘처럼 관우의 제사를 지내는 무묘가 많았씀돠~!!!

!!!~조선시대 후기에 우리나라에도 이런 무묘를 많이 지었는데 이곳이 가장 규모가 크고 화려하다고 하네요~!!!

!!!~동관왕묘의 중심건물은 두 개로 앞 뒤로 붙어 있는데 이것은 중국 건축양식을 따른 것이라고 함돠~!!!

!!!~앞은 제례를 지내기 위한 진실이고 뒤는 관우와 부하장군들의 조각상이 있는 본실이라고 하네요~!!!

!!!~그럼 본실 안을 한 번 들여다 보겠씀돠~!!!

!!!~오호~~황금색으로 번쩍이는 관우의 조각상이 위엄있게 앉아 있네요~!!!

!!!~동묘의 아쉬운 점이라 함은 너무나 관리가 부실해서 주변 공간이 엉망진창이라는 점 임돠~!!!

!!!~조금 더 신경써서 예쁘게 보전 했으면 좋겠네요~!!!

!!!~동묘 밖으로 다시금 나오니 아저씨 한분께서 아령을 들고 가심돠~!!!

!!!~싸게 구입하셨는지 무거운 아령도 가볍게 팔랑이며 걸어가시네요~!!!

!!!~시장 한 켠에선 할아버님들이 스텐딩 포차에서 막걸리와 파전을 드시며 담소를 나누고 계셨씀돠~!!!

!!!~집에서 먹음 왜 이런 맛이 안 나는지 모르겠어요~!!!

!!!~우와~!!!

!!!~아날로그 음악파일이 벽면에 한 가득 꽂쳐 있씀돠. 요즘 LP음반을 듣기가 번거로워 잘 안듣게 됐지만

어릴적 돈을 모아 한 장 한 장 구입하는 재미가 참 쏠쏠 했었는데 말이지요~!!!

!!!~역시 중고시장이라 이런 옛 날 인형도 많씀돠. 특히 우측의 '마뜨로쉬까'

러시아 인형은 집에 하나씩 있었는데 말이죠~!!!

!!!~동묘시장에서 청계천 방향의 끝부분에 가면 커다란 헌책방이 하나 있씀돠~!!!

!!!~스파이크가 단골로 찾는 곳인데 동대문 헌책방과 인천의 아벨서점과 더불어 자주 찾는 곳이지요~!!!

!!!~이곳엔 원하는 책을 찾으러 가기보단 그냥 가서 맘에 드는 책을 구입하는 것이 더 빠름돠~!!!

!!!~책 분류가 돼 있긴 한데 정리 면에선 약간 떨어지는 감이 없지 않아 책을 물어보면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아무튼 책 냄새가 너무 좋씀돠~!!!

!!!~다시금 또 다른 골목으로 발걸음을 옮기자 수 많은 잡동사니 장난감들이 모여 있었어요~!!! 

!!!~이런 인형들 중에서 가끔 괜찮은 것들이 있어 구입하긴 하는데 오늘은 별루 땡기는게 없씀돠~!!!

!!!~안경을 저렇게 뒤죽박죽으로 넣어두고 파는데 진짜 사는 사람이 있다는게 정말 신기 해~!!!

!!!~여긴 과자 천국~!!!

!!!~혹시 이것도 중고 음식은 아닐까 살짝 고민 한 적도 있었어요, 옛 날에~!!!

!!!~어떤걸 먹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아저씨의 모습이 인상적임돠~!!!

!!!~아무튼 주변을 더 돌아볼까나~!!!

!!!~동묘시장 끝으론 청계천이 지나고, 그 앞엔 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커다란 주상복합 빌딩이 있씀돠~!!!

!!!~주변의 낙후된 동네를 거들먹 거리며 깔보는듯 바라보는 느낌의 아파트란 생각이 들 때가 가끔 있지요~!!!

!!!~그래도 저런 곳에 살고픈 마음은 있어 괜한 비난은 패쓰 하렴돠~!!!

!!!~예전에 이런 간판을 단 동네 문구점이 많았는데 이젠 다이소나 대형마트가 그 자릴

대신 하다보니 아이들이 모이는 장소가 많이 사라진 느낌마져 들어요~!!! 

!!!~역시 인형은 못난이 인형이 쵝오~!!!

ㅋㅋㅋ

!!!?~빵꾸 떼우시게요~?!!!

!!!~서울에서 이런 7~80년대 분위기를 보기는 이제 많이 힘들어졌씀돠~!!!

!!!~언젠가 시간이 또 흘러 이런 모습조차 없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드니 아쉽기만 하네요~!!!

!!!~그렇게 동묘시장 근처를 둘러보고 다시금 3번 출구 근처로 가서, 저기 위에 보이는 팔각정으로 가 보겠씀돠~!!!

!!!~저기가 바로 '동망봉'인데 다음편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지요~!!!

!!!~~!!!

오늘도 즐거운 나들이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참 갈 곳 많고 볼 곳 많은 동네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