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물탐방(探訪) ★

경북 포항시 - 국립 등대박물관(등대역사관)

스파이크(spike) 2017. 12. 25. 00:30

!!!~대한민국에서 태양이 가장 먼저 뜬다는 포항의 호미곶에 가면 '등대박물관'이 있씀돠~!!!

!!!~이쪽 지역에 살고 계신 분들이 아니면 대중교통으로 호미곶을 접근 하기가 무척이나 힘들어 자가 승용차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장소이지만, 일단 도착만 하면 볼꺼리가 상당히 많은 곳이라 적극 추천하는 여행지이기도 하지요~!!! 

!!!~오호~!!!

!!!~역시 포항하면 대양을 뻗어가는 길목이라 그런지 이렇게 등대 조형물이 사람들을 반기고 있씀돠. 이것은 '등대 등롱'으로 1952년 오동도 등대에서 사용했다고 하네요. 등대의 등탑 상부 '등명기'는 바닷바람을 타고 오는 염분을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로 등실을 형성 한다고 함돠. 꼭 건담 쟈쿠의 눈을 보는 듯~!!!

!!!~일단 안으로 들어서자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등대의 사진을 담아 전시해 놓은 공간이 있었어요. 스파이크가 개인적으로 본 등대도 꽤 많은 걸 보면 쪼까 세상을 둘러보긴 했나봄돠~!!!

!!!~그렇게 등대박물관 안으로 입장하자 가장 먼저 보인것은 바로 등대의 눈이었어요~!!!

!!!~여자를 밝히듯 눈을 뱅글뱅글 돌리는 모습이 참 아름답게 느껴질 정도였씀돠~!!!

!!!~역시 등대 박물관이라서 그런지 불을 밝히는 여러 '등명기'들이 진열 돼 있군요. 이런 작은 빛줄기 하나가 캄캄한 장막같은 곳에 길 안내를 할 수 있다는 게 정말 놀랍기만 함돠~!!!

!!!~예전엔 이런 등대를 달고 다니는 배도 있었네요~!!!

!!!~여자를 밝히는 등대지기의 탐색작업에서 나이트의 번쩍이는 불빛이 연상됨돠~!!!

!!!??~이런 기계 앞에는 콧수염을 기른 옅은 썬그라스의 김박사가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요~??!!!

!!!~여자를 무지하게 밝히겠다는 일념 하나로 닦고 조이고 기름치는 분들의 노고는 아랑곳 없이 해상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한민국 임돠~!!!

!!!~이 아저씬 거울 뒤에서 왜 멍때리고 계신건지~!!!

!!!~예전에 등대에 불이 없을 땐 이렇게 '무종'을 처서 선박에 등대의 위치를 가늠케 했다고 함돠~!!!

!!!~우와~!!!

!!!~이 빵빠레 전기 사이렌은 엄청커서 민주노총 쓰레기들의 나팔차량만 하네요~!!!

!!!~이런걸 장착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틀어 싸면 진짜 짜증나지요~!!!

!!!~남자는 이런 기계를 보면 왠지 멋지단 생각과 함께 조작하고픈 충동이 생김돠~!!!

!!!~하지만 대부분 백퍼 망가뜨린다는~!!!

!!!~그렇게 등대박물관의 끝물에 다다르자 각 지역의 등대에 대한 구구절절한 이야기들을 적어 놓은 글들이 점점 많아졌어요~!!!

!!!~아무튼 입장료는 무료이니 맘껏 이용 하시길 바람돠~!!!

!!!~이건 딱 봐도 빳데리로 보이네요~!!!

!!!~요건 울릉도 등대에서 직접 떼온 현판임돠~!!!

!!!~그렇게 등대박물관을 관람하고 밖으로 나오면 바로 '등대역사관'이 나와요~!!!

!!!~솔직히 규모는 등대박물관 보다 작기도 하고 내용도 크게 다를바 없는 부분들이 있어 볼꺼리는 많지 않지만 그래도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바람돠~!!!

!!!~오호라~!!!

!!!~이건 아이언맨 원자로를 증폭 시키는 기계처럼 생겼군요~!!!

!!!~이런걸 보면 괜히 멋지단 생각이 듬돠~!!!

!!!~그렇게 박물관의 역사를 관찰한 후 어떠한 장비들이 예전에 쓰였는지를 바라보면 금방 출구 쪽으로 나오게 되죠~!!!

!!!~오래 전 해양 관련 영화에서 이런 장비들이 보이면 상당히 멋져 보였는데 요즘도 사용되고 있는지 궁금함돠~!!! 

!!!~그렇게 모든 박물관의 관람을 끝내고 밖으로 나오면 실물 크기의 등대와 작은 조형물로 만든 등대들이 건물 뒷 쪽의 공원에 조성 돼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

!!!~어쨌거나 호미곶에 가시면 꼭 방문해서 대한민국의 등대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눈과 몸으로 직접 체험하고 오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