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여행(旅行) ◈

경북 경주시 양동마을(1)-정충비각↔관가정

스파이크(spike) 2018. 4. 14. 00:00

!!!~경북 경주시 강동면에 가시면 안동 하회마을과 비슷한 양동마을이 있씀돠. 이곳은 대중교통이 그닥 발달하지 않아 불편함이 다소 느껴지는 곳이지만 연인이나 가족 나들이 하기엔 아주 괜찮은 장소라 추천드리고 싶네요~!!!

!!!~아무튼 스파이크도 일단 지도를 보고 지도 편달을 받으신 후 지역 랜터카를 이용하여 움직였씀돠~!!! 

!!!~입구에 들어서자 가장 먼저 보인 것은 매표소였고 그곳에 뇌물을 찔러주고 입장을 하게되자 바로 전시관 하나가 등장하였지요~!!!

!!!~전시물 대부분이 양동마을의 가옥에 대한 이야기와 사용되던 물품 등이라 세월의 기록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것 같진 않았구요, 그냥 살아 남은 가옥들에 대한 이야기였씀돠~!!!

!!!~앗, 이것은 떡을 만들 때 찍어내던 틀이로군요. 요즘은 마트에 가면 흔해 빠진게 떡인데 예전엔 만드느라 정말 잔칫날 아님 떡 구경 하기도 힘들었씀돠~!!!

!!!~분명히 말하지만 조선시대엔 이렇게 신나거나 즐거운 여흥을 즐긴만한 세상이 절대 아니었어요. 다른 국가를 점령하여 노예나 하인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같은 동족을 노예로 자가생산 해 써먹던 정신나간 민족성을 지닌 나라였씀돠~!!!

!!!~대체적으로 양반들이 몰려사는 곳들이 백성들을 착취하고 고혈을 짜내며 위세를 떨쳐 살아가던 대표적인 곳들이라 할 수 있지요~!!! 

!!!~특히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은 나라법으로 노예를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 장본인 임돠. 한글 때문에 많은 추앙을 받고 있는 자이지만 비판 받아야 하는 부분도 상당히 많은 사람이죠. 특히 한글 부분은 '나랏말이 중국이랑 달라 똑같이 발음하기 위해 만들었다'라고 학교 때 배우기까지 하는데 다들 잘 몰라.~!!!

!!!~역시 옛 고을에 있는 초등학교는 시설 자체부터 남달라 보임돠. 이런 곳에서 학교를 다니는 친구들은 자부심을 충분히 느껴도 좋을듯 싶네요~!!!

!!!~그렇게 매표소 입구에서 15분 정도를 걸어가자 드디어 양동마을의 전경이 한 눈에 들어왔씀돠~!!!

!!!~하지만 아쉽게도 현대식 자동차와 버려진듯한 농기구가 함께 보여 분위기가 약간은 깨지는 느낌을 받았지요. 작은 것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우려 관광지의 이미지를 극대화 시킬 필요는 있어 보임돠~!!!

!!!~그렇게 안으로 들어서자 가장 먼저 보인것은 '정충비각'으로 손종로(孫宗老 1598~1636)와 그의 노비였던 억부(億夫)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 정조의 명으로 만들어진 비석이라고 하네요. 이때 노비는 개, 돼지만도 못했던 삶을 살았는데 아마 양반들에게 충견 정도로 여겨졌나 봄돠. 이런 걸 다 만들어 준 것을 보면~!!! 

!!!~예전에 이런 초가집에서 살던 분들의 증언을 들어보면 지붕엔 쥐가 들끓고 그 쥐를 잡아 먹기 위해 뱀도 많이 들어왔으며 벼룩과 이가 많아 전염병도 자주 창궐 했다고 함돠~!!!

!!!~한마디로 50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는 그지의 소굴이었다고 여기시면 되어요. 그러니 헬조선이니 뭐니 하며 떠드는 새끼들을 쫌 맞아야 함돠~!!!

!!!~어쨌거나 나무는 초록이요 하늘은 푸르니 경치가 정말로 아름답게 보이는 건 거부할 수 없는 사실임엔 틀림 없어 보이네요~!!!

!!!~이제 언덕길을 따라 슬슬 걸어 올라가 마을의 집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겠씀돠~!!!

!!!~이곳은 초가집 임에도 내부가 현대식으로 잘 꾸며져 있는지 에어컨 시레기도 보이고 현대적인 삶의 흔적이 고스란이 나타나 있었어요~!!!

!!!~와우~!!!

!!!~저기 언덕 위의 기와집은 싸이즈가 엄청난 것이 한가닥 했던 위세있는 집안처럼 보임돠~!!!

!!!~그 고관대작의 집에 들어서기 전 옆에 존재하는 초가집은 자주 찾아가고 싶을만큼 예쁘게 꾸며져 있었어요. 또한 애국적인 분위기도 물씬 풍겨 보기 좋았씀돠~!!!

!!!~그렇게 언덕 끝으로 올라가자 드디어 관가정(觀稼亭)이 나와 여기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지요. 관가정은 조선 전기에 활동했던 관리 우재 손중돈(1463~1529)의 옛집임돠~!!!

!!!~건물의 구조는 사랑채와 안채가 'ㅁ'자 형을 이루고 있으며 지금은 보물로 지정 돼 여행객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진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오래된 예술적 작품이라 칭찬해도 전혀 모자람이 없는 조선시대 건축물임엔 틀림 없어 보였죠~!!!

!!!?~그지 개야. 내 말이 맞지~?!!!

!!!~그런데 시설 관리는 조금 엉망인듯 느껴지네요~!!!

!!!~15년 전에 이런 한옥을 개조해서 멋지게 살아보려 했으나 어려서 돈이 없어 지금은 돈이 없어 포기~!!! 

!!!~이렇게 보는 것 만으로 만족하자~!!!